킴의 레포지토리
NCloud 사용 후기 본문
# 프로젝트 소개
F-lab 멘토링 수강 중에 Green Developers 프로그램으로부터 크레딧 20만원을 지원받아 'AI-REVIEW(가제)'라는 서비스를 NCloud의 기술을 활용해 호스팅 해 보았습니다. 제가 개발한 서비스는 1. 사용자가 자신이 공부한 노트를 업로드하면 2. AI가 자동으로 복습을 위한 플래시카드를 만들어주고 3. 사용자가 플래시 카드별로 복습 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해 복습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직 웹사이트는 개발중이라 프로젝트 레포지토리만 살짝 공개합니다.
https://github.com/review-with-ai/backend
# NCloud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제가 사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음과 같아요. 현재 개발을 위한 DEV 서버만 운영중이어서 auto scailing이나 로드밸런서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소규모 웹사이트 레퍼런스(https://www.ncloud.com/intro/architecture/3)를 참고해서 간단하게 구축했어요.
API서버를 `Server` 서비스를 사용해서 호스팅하고 `public IP`를 구매해서 API서버와 연동해주었어요. 로드밸런서를 따로 두지 않고 서버 내에 Nginx를 실행시켜서 요청을 앱으로 포트포워딩시켰어요. 추후에는 `Certificate Manager`를 사용해서 SSL인증서를 등록하고 https 통신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Cloud DB for MYSQL`을 사용해 DB 서버를 구축하였습니다.
# NCloud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이때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로 AWS를 사용해왔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 NCloud를 사용하는 것이 괜찮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가 워낙 인프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 설정하는게 복잡해서 레퍼런스가 많은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제 막 생긴 NCloud를 이용하다가 문제가 생겼을때 자료가 많이 없으면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지원받은 크레딧이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써봤는데, 생각보다 사용하는게 쉬웠어요. 가이드센터에 가이드가 자세히 되어있고 한국어로 제공되니깐 따라하기만 하면 되었거든요! 저처럼 AWS를 한번이라도 써본 분들은 더 쉬울거에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고 사용해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퍼런스 아키텍처에서 비지니스별로 사용할 수 있는 아키텍처 가이드가 있으니 이것도 NCloud의 기술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https://www.ncloud.com/intro/architecture
특히, AWS 사용할때는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 예측하는 것도 어렵고, 인보이스를 이해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NCloud는 서비스 이용내역을 쉽고 상세하게 안내해줘서 안심이 돼요.
# 마지막 한 말씀
좋은 기회로 NCloud를 이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클라우드는 AWS밖에 몰랐었는데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써보면서 더 클라우드에 대해서 이해하게 된 것 같아요.